본문 바로가기

동네 탐색/전남 나주시

[전남 나주시] 9. 나주39-17마중

9. 나주39-17마중

나주39-17마중은 나주에서 가장 유명한 게스트하우스이자 카페가 아닐까 싶다.

 

 

곰탕골목에서 멀지않은 위치여서 식사 후 조금 걸어 차 한 잔 마시러 가기에도 괜찮았다. 바로 앞에 나주 향교가 있어 향교를 둘러보고 오는 것도 좋을 듯. 나주역에서 택시를 타고 온다면 10분 정도 거리에 있다.

 

눈 내리는 나주39-17마중

4000평의 넓은 마당이 깨끗하게 조성되어 있어 마당을 걸으며 독특한 건축양식의 고택들을 구경하는 것도 재미가 있다. 아늑한 카페 안에 앉아 통창 너머로 보이는 향교를 바라보는 여유도 즐길 수 있다.

 

나주39-17마중에는 총 일곱 채의 건물이 있는데 처음 게스트하우스로 변모한 것은 목서원이라는 이름의 고택이었다. 1939년에 지어진 이 고택은 난파(蘭坡) 정석진의 손자 정덕중이 자신의 어머니를 위해 지은 집으로, 한·일·양의 건축양식이 혼합된 절충식 가옥이라고 한다. 2017년 목서원을 시작으로 주변의 한옥들을 점차 매수하여 카페 등 복합문화공간으로 꾸민 것이다. 1939년과 2017년이 이어진다는 의미에서 '39-17마중'이라는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. (참고기사) 나는 이곳을 지방의 빈집을 소개하는 유투브 채널을 통해 알았다.

 

 

 

푸르른 날에 촬영한 위 영상이 공간의 매력을 잘 담고 있다.

 

확실히 가치 있는 공간을 잘 포착하셨더라. 나주는 인구도 많고 광주와 가깝고 KTX 정차역이라 관광객도 많을 것이고. 곰탕골목 및 나주향교와도 가까운 거리라 나주에 방문하신 분들이 한 번 쯤 들를 수 있는 위치더라고. 지역의 자원을 발굴하여 새롭게 살려내는 노력들이 좋은 반응을 얻어야 이런 시도가 계속될 수 있을 것이다. 단순히 카페와 게스트하우스로 운영하는 것을 넘어 다양한 문화활동들을 지속하며 지역사회와 호흡하려는 시도도 좋아보인다.